1. 노산의 특징
36세 이상 고령 산모의 출산이 매년 증가하고 반대로 20대의 출산은 갈수록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사회 활동을 하며 자신의 커리어를 쌓아가다 보니 남녀 모두 결혼 시기가 늦어지고 그에 따라 출산 시기가 늦어지기 때문입니다. 일과 결혼 모두 잘 해내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일을 하면서 결혼도 빨리해서 가정을 꾸리고 살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일과 커리어가 어느 정도 안정권에 들어야 그제야 결혼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한 가지 고민을 피할 수 없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고령 출산입니다.
산모의 나이가 35세가 넘으면 노산으로 정의합니다. 노산이 되면 기형아 출산이나 임신성 질병의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고령 산모들은 추가적으로 기형아 검사 등 권장되는 검사들도 더 많고 임신중독증이나 임신성 당뇨에도 걸릴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고령 산모는 골반의 유연성이 떨어져서 제왕절개율도 높아지게 되고 모성 사망률 또한 20대에 비해 4배나 증가하게 됩니다.
2. 난임을 일으키는 질병과 증상
자궁내막증은 자궁 안쪽을 덮고 있어야 하는 조직이 자궁 바깥쪽에 위치하여 임신을 어렵게 만드는 질병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궁내막이 난소나 나팔관 등 다른 곳에 밀착되어 배란과 수정을 어렵게 만듭니다. 자궁내막증으로 진단을 받으면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기는 하지만 자연적으로 임신이 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약물이나 수술을 통해 치료하고 그 이후에도 자연임신이 어려우면 인공수정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난소에서 여포가 제대로 자라지 못해서 난자가 생성되지 않는 무배란을 말합니다. 난자를 생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난임의 원인이 되고 배란 유도제를 통해 치료를 해 볼 수 있습니다.
희소정자증은 정액 내에 운동성을 가진 정자가 극히 적은 경우를 말합니다. 정상이라면 정자의 절반 이상이 운동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희소정자증은 자연수정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현재는 기술의 발달로 건강한 정자가 한 마리만 있어도 세포 내 정자주입술을 통해 임신이 가능해졌습니다. 정자가 한 마리도 없는 무정자증의 경우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정자가 생성되지만 통로가 막혀서 나오지 못하는 경우와 정자가 생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로가 막혀 있는 폐쇄성무정자증은 시술을 통해 시험관을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한 마리라도 발견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노산 건강 수칙
고령 산모들이 건강하게 출산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수칙을 지키면 도움이 됩니다. 먼저 계획 임신을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산모들이 임신을 하고 병원을 찾지만 고령 산모라면 반대로 병원을 먼저 찾아 산전 검사를 하고 몸 상태에 맞춰 임신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고령 산모가 고위험 산모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럴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더욱 조심하고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고 산전 관리를 잘하며 합병증을 빠르게 발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엽산을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엽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엽산을 먹는 것이 중요할까요? 그것은 바로 엽산이 임신 초기 기형아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감소시켜 줍니다. 엽산의 보충을 통해 이것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관 결손은 태아의 척추나 뇌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태어나면 출생 후 바로 사망하거나 얼마동안 살지 못하고 정상적인 성장이 불가능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