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트레스의 종류, 도움이 되는 운동, 마음가짐, 웃음의 효과

by 유형제맘 2024. 8. 24.

스트레스

 

 

1.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스

 

세상을 살면서 받는 스트레스는 아주 다양하고 많습니다. 특히 현대사회는 더욱 고도화되고 복잡해져 가면서 새로운 종류의 스트레스와 관련 질환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강박이나 편집증과 같은 것이 나타나면 스트레스가 심해지게 되는데 이것은 한 가지 일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고민하며 이것으로 인해 불안해지고 초조해지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생각에 빠져들게 되면 쉽게 벗어나지 못하고 일상과 생활을 모두 지배받게 됩니다. 이것이 오래되면 정신은 물론 신체를 상하게 합니다. 이렇듯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모든 기운을 빼앗고 약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현대에 많은 질병의 원인이 스트레스로 규정지어지는 것만 봐도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나쁜 스트레스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몸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스트레스도 있습니다. 좋은 스트레스는 적당하게 몸을 긴장시키고 흥분시키는 스트레스입니다. 기대하던 약속에 나가기 전 준비하는 시간이라던지 손님을 맞이하기 위한 시간들과 같이 기대감이 있고 즐거움이 있는 스트레스입니다. 이런 스트레스는 엔도르핀을 만들어 더욱 신나고 흥분하게 만들며 하는 일을 더 잘하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우리가 스스로 스트레스를 이렇게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좋은 호르몬이 분비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스트레스는 일상에 활기를 불어넣고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반대로 나쁜 스트레스는 몸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호르몬 분비를 감소시키고 소화 기능도 떨어지게 합니다. 몸이 굳고 긴장되게 되어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아드레날린과 노르에피네프린 호르몬 등이 활성화되면서 교감신경이 흥분되게 되고 더 빠른 속도로 몸이 긴장되고 불안하게 변합니다. 

 

2. 스트레스를 푸는 운동과 마음 가짐

 

나쁜 스트레스에 쌓여 있을 때는 그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좋고 그다음에는 머리와 발을 마사지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가 굳고 두통이 생길 수 있는데 직접 자극해 주는 방법으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이 있는 부분을 지압해 주고 눌러줍니다. 발 마사지 역시 좋습니다. 발바닥을 주물러주는 것은 몸이 전체적으로 잘 순화되면서 긴장이 풀리고 편해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의 기운이 모두 머리로 몰려가게 됩니다. 그러면서 머리가 무거워지고 두통이 생기는 것입니다. 몰려있는 기운을 분산시켜 주기 위해서 다리를 많이 움직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산책을 하고 등산이나 달리기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줄넘기 등도 좋습니다. 이것은 몸을 순환시키면서 머리에 몰려있는 기운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머리가 가볍고 맑아지면 몸도 그렇게 됩니다. 이것은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트레스가 오래 쌓여있으면 그것이 화가 되고 제대로 분출되지 못한 화는 또 오랜 시간이 지나 화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생겼을 때는 자신만의 방법을 통해 풀어내고 털어내는 것이 중요한 과정입니다. 먼저 내가 왜 스트레스를 받는지 무엇이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는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또한 상대편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이야기를 할 때 상대를 저격하는 말을 삼가고 이해와 공감하는 말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나의 마음을 솔직히 표현하는 것입니다. 감정을 숨기지 않고 솔직히 말할 수 있다는 것은 건강하다는 것입니다. 속상하거나 힘든 일이 있을 때, 어려운 일이 있을 때에도 괜찮은 척하며 감정을 숨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자신도 속이는 것입니다. 감정은 사라지지 않고 내 안에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감정을 솔직하게 상처 주지 않는 방법으로 털어놓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스트레스를 이기는 웃음

 

박장대소를 한 뒤 스트레스 호르몬을 살펴보니 코티졸과 도팍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줄어들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그러면서 면역세포는 더욱 활성화되고 면역체계가 강해졌습니다. 한번 크게 웃는 것의 효과는 12시간이고 웃을 일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에 긍정적인 반응을 합니다.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에게도 이 웃음 치료가 효과가 좋은데 마음이 다친 사람들에게서 웃음을 유도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웃고 나면 우리 몸에 있는 근육들이 움직이고 그로 인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웃는 것은 빨리 걷는 것과 같은 운동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이렇게 웃음은 우리 몸에 많은 긍정적인 역할을 해냅니다. 

 

잘 화를 내는 사람이 항상 화를 내고 스트레스에 갇혀 살듯이 웃는 것도 습관이 되면 웃는 사람은 계속 웃게 됩니다. 평소에 웃으려고 노력하고 즐거운 마음가짐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을 만들어주는 좋은 습관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