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예방접종 후 부작용의 종류, 예방과 대처하는 방법

by 유형제맘 2024. 10. 6.

예방접종

1. 심한 예방접종 부작용의 종류

 

예방접종을 하고 나면 약간의 부작용은 따라옵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발열이나 컨디션 저하, 접종 부위의 반점, 몸살 등의 가벼운 증상 외에 심각한 부작용도 있을 수 있는데 어떤 것인지 먼저 설명해 보겠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은 예방접종을 한 후 면역체계가 반응하는 것인데 신경계가 약해지고 마비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게 몇 주가 지나면 증상이 나아지지만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백신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인지 입증된 것은 없지만 몇몇 예방접종 후 나타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방접종을 하지 않고도 이 질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외에 뇌에 염증이 생기고 붓는 뇌염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아기들이 많이 울고 쳐지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마찬가지로 대부분 문제없이 회복되지만 일부의 경우 뇌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발작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방접종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열로 인해 발생하는 발작인 경우가 많고 이것은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없습니다. 자가면역 반응으로 면역체계가 과잉반응하게 되면서 나의 몸을 공격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평생 가는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다면 접종을 진행할 것인지를 신중이 따져봐야 합니다.

 

2. 예방접종 전 부작용 예방하기

 

아이가 예방접종을 하고 부작용을 보일 확률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몇 가지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열제 성분의 약을 접종 전에 먼저 복용하고 접종을 하면 아이의 컨디션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많은 경우 의사들이 권장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이가 접종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정확하게 알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미미하게 넘어갈 수 있는 경우에도 약의 작용으로 그것을 알 수 없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이 방법을 쓰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같은 의미로 접종 후 미리 해열제를 처방해주지 않는 의사들도 있습니다. 

 

주사를 맞을 부위를 미리 마사지를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신경을 둔하게 만들고 근육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또는 얼음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접종을 하면서 젖을 물리면 아이가 심신의 안정을 찾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A를 접종하기 전 며칠 동안 꾸준히 먹이고 접종 후에도 열흘 이상 계속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신경계 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체계가 반응하는 것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비타민C나 유산균 또한 같은 의미에서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이가 컨디션이 좋을 때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게 아프지 않으면 접종을 권장하는 경우도 있지만 면역체계가 혼란이 생겨서 더 아파지거나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감기에 걸렸거나 기침을 하면 기침이 멎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접종을 합니다. 기침이 오래 계속되더라도 아이의 컨디션이 좋다면 이때는 접종을 해도 좋다고 봅니다. 열이 났었다면 열이 떨어지고 일주일정도 지켜본 후에 접종을 하는 것이 좋고 설사나 다른 질병이 있는 경우에도 증상이 멈춘 후에 수일을 지켜보고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접종 후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처하는 방법

 

예방접종을 하고 돌아왔는데 아이가 평소와 다른 증상을 보인다면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컨디션이 떨어지고 살짝 열이 나거나 몸살기운이 있는 경우에는 특별히 어떤 조치를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다만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계속 잘 지켜보고 아이가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게 이런 반응은 하루이틀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열이 많이 난다면 해열제를 조금 먹이고 지켜보면 됩니다.

 

주사 부위가 많이 붓거나 빨개지는 경우에는 일단 얼음찜질을 해주며 지켜봅니다. 이틀정도가 지나도 계속 붉게 나타난다면 감염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발진이 나타나는 경우도 흔한데 이 역시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지만 만약 아이가 많이 괴로워한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봐야 합니다. 

 

이렇게 흔히 나타나는 약한 반응이 가라앉지 않고 계속된다면 병원에 가야 합니다. 아마 보호자가 육안으로 관찰할 때에도 평소와 다르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신경계 반응이 나타나게 되면 뚜렷한 치료법이 있기보다는 자연요법 등의 대체의료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아이가 예방접종 후에 심각한 부작용을 겪었다면 이후 접종을 할 때 어떻게 할 것인지 보호자가 득실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예방접종을 통한 질병의 예방을 더 우선시할 것인지 아이가 접종 후 겪을 부작용을 방지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인지를 말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백신들의 경우는 심각하게 반응이 나타나는 것은 거의 없다고 보이기 때문에 반응이 심하다면 다른 백신과 기간을 충분히 두고 접종을 하고, 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여 접종 면제를 진단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