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방간의 원인: 비알코올성 지방간, 알코올성 지방간, 좋은 음식, 나쁜 음식

by 유형제맘 2024. 8. 19.

지방간

 

지방간은 간 조직에 중성지방이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간에 지방이 5퍼센트 정도이고 간 무게 보다 5퍼센트 이상 지방이 있다면 지방간으로 봅니다. 중성지방이 간세포에 쌓이면 몸속에 들어온 지방질을 제대로 분해하지 못하여 지방간이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간이 손상되면 지방간이 나타나게 됩니다. 

 

간은 우리 몸의 해독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외부에서 침입하는 이물질을 해독하는 간에 지방간이 생기면 해독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몸에 해가 되는 물질들이 들어왔을 때 쉽게 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지방간 자체로도 간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지방간은 생기는 순간부터 우리 몸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시한폭탄이 됩니다. 지방간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간경변증으로 번지게 되고 한번 손상이 가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손상된 간세포는 간암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1. 지방간의 원인: 비알코올성 지방간과 알코올성 지방간 

 

지방간은 음주, 복부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에 의해 생깁니다.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그 원인을 나눌 수 있는데 일일 음주량이 4잔 미만인 경우에는 비알콜성 지방간입니다. 이 경우 발병의 주요 원인은 복부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이 됩니다. 음식물이 몸속에 들어오면 포도당으로 바뀌면서 췌장에서 나온 인슐린에 의해 일부가 간으로 가게 됩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간에 지방으로 남게 됩니다. 또한 혈중 인슐린 수치가 높으면 지방조직에서 지방산이 많이 만들어져서 간으로 들어가는 지방산도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간세포 자체에서 생성되는 지방산도 늘어나게 됩니다. 당뇨환자처럼 인슐린이 높은 경우에는 간세포 밖으로 배출도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간세포에 지방이 많이 축적되게 되는 것입니다.  

 

비만 또한 주요 원인인데 최근에는 비만인구가 늘면서 비만으로 인한 지방간 환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체질량 지수가 25가 넘으면 비만으로 분류되고 정상체중인 사람의 15퍼센트 정도가 지방간을 앓고 있는 반면 비만인 경우에서는 80퍼센트 이상 지방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만으로 인해 지방간이 생긴 경우에는 몸무게를 줄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갑자기 급격하게 살을 빼려고 하면 오히려 간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천천히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경우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고 매일 운동을 하면서 지방과 당류를 적게 먹는 등 식단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알코올의 80퍼센트 이상이 간에서 해독되기 때문에 술을 많이 마시면 그만큼 많은 양의 지방이 간에 쌓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의 경우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을 제일 첫 번째로 수행해야 합니다. 계속 술을 마시게 되면 간의 상태를 악화시켜서 간염이 올 수 있고 이것은 간경변증과 간암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무 자각증상이 없이 갑자기 간경화 등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특히 술은 꼭 끊어야 합니다.

 

이 외에는 갑자기 몸무게가 줄거나 지방흡입 등 체중감소를 위한 수술을 한 이후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2.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민들레는 간에 좋은 핵산, 실리마린, 콜린 등의 성분이 있습니다. 핵산은 세포의 면역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실리마린은 세포를 강하게 만들어주면서 효소를 도와 간세포를 재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콜린은 간 기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민들레에는 이 성분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섭취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은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입니다. 콩, 두부, 달걀 등과 소고기, 닭고기 등도 포함됩니다.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토마토, 브로콜리, 당근, 장어 등도 섭취하면 좋고 채소류는 미네랄 섭취에 도움을 주어 좋습니다. 

 

결명자차와 양파차도 지방간에 좋은데 먼저 결명자는 간의 기능을 정상으로 되돌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과 간 등 조직세포의 지방분해를 도와 지방간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양파는 강한 해독작용을 하고 살균, 구충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 B가 풍부하여 활력과 혈액 정화 기능도 합니다. 

 

튀긴 음식은 간을 위해서는 자제하는 것이 좋고 마요네즈, 버터 등도 지방간에 좋지 않습니다. 치즈나 아이스크림 등의 유제품도 해롭고 쿠키, 스낵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