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쪽쪽이 끊는 시기와 금방 떼는 팁

by 유형제맘 2024. 5. 27.

쪽쪽이 끊는 시기와 금방 떼는 팁

 

쪽쪽이는 공갈젖꼭지라고도 합니다. 어린아이들이 빨기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손가락이나 다른 물건을 빠는 시기에 주로 사용하는 육아 용품입니다. 이렇게 빠는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도 아이를 진정시키고 안정감을 주며 특히 잘 때 더욱 쉽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쪽쪽이를 사용합니다. 

 

1. 쪽쪽이 끊는 시기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12개월 이전에 쪽쪽이를 끊는 것을 권장합니다. 12개월이 지나면 아이의 빨기 욕구가 줄어들고 언어를 습득하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에 죽이나 묽게 만든 이유식을 먹다가 점차 식감이 단단한 음식을 먹는 연습을 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끊는 것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12개월에 끊지 못했다면 24개월 이전에는 끊는 것을 권장합니다. 24개월이 되면 아이가 제법 성장합니다. 잘 걷고 어른들의 말을 대부분 알아듣고 말도 곧잘 합니다. 음식도 잘 먹습니다. 이 시기쯤에 쪽쪽이를 끊는 것은 치아 배열과 구강 발달에 더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이 시기까지 쪽쪽이를 사용하는 것은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이후에는 여러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권장 사항에 따라 그 시기에 끊는다면 제일 좋겠지만 똑같이 쪽쪽이를 이용하는 아이더라도 그에 대한 의존도는 다릅니다. 저의 첫째 아이의 경우는 쪽쪽이가 없으면 아예 잠에 들지 못했고 자다가 깨서도 쪽쪽이를 찾아서 해야지만 다시 잠이 들었습니다. 반대로 둘째는 쪽쪽이가 있어도 없어도 잠을 잘 잤고 없다고 해서 특별히 찾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쪽쪽이를 억지로 끊는 것은 역효과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같은 속도로 발달하지 않고 모두의 성향이나 기질 또한 다르기 때문에 아이의 개별적인 준비 상태를 고려하여 쪽쪽이 끊는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쪽쪽이를 금방 떼는 팁

갑자기 쪽쪽이를 떼는 것은 아이나 부모 모두에게 힘든 일입니다. 일단 점차적으로 사용하는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종일 쪽쪽이를 입에 물고 있는 아이라면 잘 때만 사용한다거나 밤에만 사용하는 식으로 줄이고 그 후에 점차 밤에도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아이가 쪽쪽이를 찾는다면 그것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이나 애착 인형 등을 주고 다른 놀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쪽쪽이를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이라는 걸 알려주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도 좋습니다. 책이나 영상을 통해 설명하면 아이가 좀 더 수월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전 준비를 마쳤다면 진짜 쪽쪽이 없이 지내보는 시간입니다. 먼저 부모의 각오가 필요합니다. 저의 아이들은 쪽쪽이를 끊은 후 밤에 자다 깨서 많이 울었습니다. 하지만 운다고 해서 다시 주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주지 않고 안아주거나 노래를 불러주는 등 다른 방법으로 달래주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잠을 제대로 못 자서 많이 힘들지만 한 번은 꼭 지나쳐야 하는 관문이기도 합니다. 둘째는 쪽쪽이를 주지 않아도 찾지 않아서 밤에 몇 번 깨다가 더 이상은 깨지 않았고 쪽쪽이도 찾지 않았습니다. 아주 수월하게 떼어냈습니다.

 

하지만 첫째는 쪽쪽이 없이 잠을 자려고 하질 않아서 방법을 바꿔보았습니다. 쪽쪽이의 윗부분을 가위로 아주 조금 잘라냅니다. 그리고 평소처럼 쪽쪽이를 주었습니다. 몇 번 빨아보던 아이는 뭔가 이상하자 꺼내서 보기를 반복했습니다. 쪽쪽이가 이제 아파서 같이 못 지낸다고 알려주고 인사할 시간을 주었습니다. 아이는 며칠 쪽쪽이를 곁에 두고 자다가 결국에는 보내주기로 하였고 그 후에는 찾지 않았습니다. 

 

이 외에도 쪽쪽이에 식초를 발라서 주는 방법이나 쪽쪽이가 엄마에게 가야 한다고 떠나보내는 방법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가장 잘 맞을 것 같은 방법을 찾아 시도해 보면 아이도 받아들일 것입니다. 쪽쪽이를 사용할 때는 그 나름대로 편한 점이 있지만 정말 떼게 되면 그에 따른 편리함이 더 크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3. 쪽쪽이를 끊었을 때의 장점 

 

쪽쪽이를 끊는 것은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긍정적인 점이 있습니다. 먼저 쪽쪽이를 오래 사용하면 부정교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 배열에 영향을 주고 얼굴을 변형시키는 것입니다. 쪽쪽이를 끊으면 이러한 위험을 줄일 수 있고 아이의 턱과 치아가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습니다. 쪽쪽이를 오래 사용하면 아이가 말을 배우고 소리를 내는 것을 잘 배우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말문이 트이는 시기가 오면 쪽쪽이 사용을 중단하고 말과 발음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쪽쪽이를 아무리 잘 관리한다 해도 입 속에 넣었다가 상온에 방치되어 있으면 각종 균에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더 쉽게 감염될 수 있고 구강 위생 상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쪽쪽이를 끊으면 위생에도 좋은 것입니다. 아이는 쪽쪽이를 끊으면서 의지하지 않고 자기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안정감을 찾는 법을 터득합니다. 스스로 진정하고 다른 것에 의지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쪽쪽이가 없어서 자다가 깨던 아이들도 쪽쪽이가 없는 것이 습관이 되면 오히려 그것을 찾으려고 깨지 않기 때문에 더욱 푹 잘 수 있고 수면의 질이 올라가게 됩니다. 아이의 건강하고 균형 잡힌 발달을 위해 적절한 시기에 쪽쪽이를 끊는 것은 이렇게 다양한 장점을 가져옵니다. 그 과정은 아득하고 멀게 느껴지더라도 모두를 위해서 꾸준히 시도하여 적절한 시기에 끊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