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만성피로의 원인
현대인이라면 만성피로에 시달리지 않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자고 일어나서부터 하루를 마무리 할때까지 어쩐지 피곤한 느낌이 가시질 않습니다. 자도자도 피곤하고 쉬어도 쉰 것 같지 않고 몸이 무겁습니다. 왜 그럴까요? 현대인의 만성피로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생활 방식과 환경적 요인을 중심으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합니다. 어제는 전혀 몰랐던 것이 오늘은 필수로 알아야 하는 것이 되어 있기도 하고 생소하고 처음 보는 것들이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집니다. 이러한 현대 생활의 특성은 일이나 개인 생활에서 만성 스트레스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불안과 우울을 야기하고 이것이 만성피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현대인들은 주로 앉아서 생활합니다. 아침 출근길에 버스나 차에 앉아서 가고 도착해서는 하루 종일 앉아서 일을 하고 집에 돌아와서는 쇼파에 앉아서 쉽니다. 여기에 하루종일 스마트폰과 컴퓨터 화면을 보는 일이 많아 신체적인 피로와 전반적인 에너지가 쉽게 부족해집니다. 이렇게 디지털 기기에 계속 노출되면 정신적 피로도가 커집니다. 이러한 생활 방식에 영향을 받아 숙면을 취하는 것도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수면 장애가 생기기 쉽습니다. 영양의 불균형도 한 몫 하는데, 필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패스트푸드와 정크푸드로 식단을 채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신체 활동을 거의 하지 않고 생활합니다. 일상에서 일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휴식을 취하기도 어렵습니다. 이러한 복합적 원인이 만성피로를 유발하고 이것이 쌓여 만성 피로 증후군이나 섬유 근육통 같은 건강 문제와 직결되기도 합니다.
2. 관리하는 방법
지속적인 피로와 제대로 쉬지 못하는 뇌 그리고 근육통과 같은 만성 피로를 관리하려면 신체적, 정신적 방면을 모두 고려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성피로는 명확한 원인을 찾기가 쉽지 않고 이 증상을 딱 해결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약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 스스로 의식하여 삶의 모습을 바꿔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잠을 충분히 자야합니다. 하루에 7시간 이상 규칙적으로 잠들고 일어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수면 환경을 편안하고 조용하게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도 점검해봐야 합니다. 매일 외식을 하고 배달음식을 즐겨먹는다면 균형잡힌 식단을 짜서 섭취하십시오. 카페인과 단 음식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걷기 등과 같은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음이 불안정할 때 몸도 피로를 느끼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신 건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심호흡을 하고 명상을 하며 스트레스를 낮추는 일에 더욱 신경을 써야합니다. 부담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 무리 하지 않고 에너지를 아끼는 것도 좋습니다.
생활 방식과 마음 가짐을 바꾸는 것 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의학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만성 피로의 원인이 단순히 생활방식 문제에 있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검진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하고 치료를 도와줄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한가지 원인만을 염두에 두지 말고 관절, 수면, 정신건강과 같은 다방면의 포괄적인 치료를 할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의사의 진단에 따라 약물 치료를 하게 될 수도 있고 인지 행동 치료 또는 운동 치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3. 만성피로에서 벗어나기 위해 꼭 피해야 하는 것
만성피로에서 벗어나려면 긍정적인 습관도 중요하지만 나쁜 습관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앞에서 말한 좋은 생활 습관에 반대되는 행동을 하고 있다면 즉시 중지하고 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몇가지 피해야 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부정적인 사고 방식입니다. 부정적인 사고는 정신적 에너지를 고갈 시킬 뿐 아니라 우리 몸을 무기력하게 만듭니다. 부정적인 사고 패턴에서 벗어나도록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긍정적인 시각을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를 둘러싼 모든 요청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지나치게 애쓰는 것도 지양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경계를 설정하고 필요하다면 거절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음식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좋은 음식을 먹는 것과 동시에 나쁜 음식을 계속 섭취하게 된다면 노력이 아무 소용 없어집니다. 고도로 가공된 식품과 과도한 설탕은 에너지 급증과 충돌로 이어집니다. 의식적으로 가공품을 줄이려고 노력하고 신선한 식품을 먹도록 노력해야합니다. 탈수 또한 조심해야합니다. 깨끗한 물을 마시지 않고 음료수나 커피 등으로만 수분을 채우려고 하면 몸은 오히려 수분이 더욱 부족해져서 갈증과 탈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밥을 먹지 않는 것도 피해야합니다. 바쁘고 입맛이 없다는 이유로 식사를 거르다보면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게되고 에너지가 고갈되어 쉽게 만성피로가 될 수있습니다.